두통 뇌졸중 어지럼증 손떨림 손저림 간질 치매

간질은 발작이 뇌의 이상으로 반복해서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전간'과 같은 의미의 말입니다. 여기서 발작은 뇌 신경세포의 비정상적인 전기적 활동으로 인해 이상 흥분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간질도 당뇨나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 같이 관리만 잘해주면 일상생활에큰 지장이 없습니다.

원인

당뇨병 발병율과 비슷해서 전인구의 약 0.5-2%가 간질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매년 약 3만명의 새로운 간질 환자가 발생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일반인이 평생동안 한번 이상 발작을 경험할 확률은 10% 정도라고 합니다. 간질은 두부외상, 뇌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 흔한 신경계 질환으로, 수치스럽거나 숨길 병도 유전 되는 병은 아닙니다. 간질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간질의 원인은 무수히 많으며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밝혀 지지는 않습니다. 연령에 따라 다양한 원인을 살펴봅니다.

- 영 아 기
출산시의 두부외상이나 산소 부족에 의한 뇌손상, 뇌염이나 뇌막염, 선천성기형, 주산기 뇌손상, 선천성 기형, 저칼슘증, 저혈당증, 대사성 질환

- 유 아 기
열성 경련, 출산시 뇌손상, 감염 뇌염 및 뇌성마비

- 학 동 기
원인이 없는 경우(특발성), 출산시 뇌손상, 외상, 감염

- 청장년기
외상, 종양, 특발성, 뇌졸증, 알콜중독, 감염

- 노 년 기
뇌졸중, 뇌 외상, 종양



간질 발작의 종류

간질 발작의 종류는 아주 다양합니다. 하지만 크게 부분 발작과 전신성 발작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간질 발작의 종류

- 전신 발작
대뇌 전체에서 동시에 발작이 시작되며 처음부터 의식소실과 함께 전신적 발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전신 발작의 종류는 강직-간대 발작 또는 대발작, 소발작, 근간대성 간질, 실조성 간질등이 있으며 발작의 양상이 각각 다릅니다.

- 부분 발작
발작을 시작하는 전조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부분 발작은 의식의 혼탁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크게 복합 부분 발작과 단순 부분 발작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간질을 치료할 때는 간질 발작의 양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치료 시에는 더 세분화된 분류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중 복합 부분 발작이 전체 간질의 2/3를 차지합니다.



치료법

간질의 형태를 정확하게 진단한 후 약물 치료를 합니다. 만약 간질을 일으키는 원인을 발견하면 원인을 없애 줍니다.

약물 치료

항경련제를 복용합니다. 항경련제의 종류는 굉장히 많아서 간질의 유형과, 나이, 부작용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약물로 치료를 합니다. 대부분의 간질의 경우 보통 약물 치료에 잘 반응하여 한가지의 약물로 잘 조절되는 경우가 많고 약을 병용하여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간질도 있습니다. 약물로 조절이 잘 되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수술 치료

간질이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환자 중 발작이 계속되어 일상생활, 사회생활에 큰 위험이 있는 경우 수술적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면 수술치료를 합니다. 뇌혈관 기형등 뇌속의 기질적 이상을 확인할 수 있거나, 세밀한 검사를 통하여 발작을 일으키는 뇌의 부위를 알아낼 수 있다면 수술 치료를 고려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